본문 바로가기
잉터테이먼트/게임 이야기

플레이스테이션 비타 커펌, 여기서도 SFC를 돌려보자!

by 서민당총재 2022. 10. 28.
반응형

 

사실 비타를 사고 플레이한 게임은 <오보로 무라마사>, <용사주제에 건방지다G>, <아이작의 번제>, <성마도 이야기> 딱 4개 입니다.

친구녀석에게 빌려서 플레이한 <페르소나4 더 골든>은 취향의 문제로 중도하차... 스위치로 즐긴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딱 한개 플레이를 한 것 보다는 낫지만 만족도 면에서는 아쉽웠습니다.

그나마 <아이작의 번제>라는 게임을 알게되었다는게 가장 큰 성과라고 할까요?

스팀으로 구매해서 진짜 200시가 가량 했으니 뽕은 뽑았습니다. ^^

그렇다면 이제 이 기기를 중고로 팔까요? 아닙니다. 전 전자기기는 중고로 팔지 않고 혹사시키는 것을 좋아는 인종이라, 드디어 SFC 에뮬머신으로 변신을 시킬 예정입니다.

반응형

자신의 PS VITA 버전 확인하기. 하지만...

커펌을 진행하기 위해서든 어떤 기기이든 버전을 확인하고 시작해야합니다.

이게 PSP, PS4, 스위치 상관없습니다. 모든 기기들은 버전에 맞는 툴로 진행해야합니다. 언제 VITA 대라기라 뿌숴졌는지 모르겠지만 지금 제 PS VITA의 버전은 3.65 입니다.

기계들은 생산된 순서에 따라서 펌웨어가 고정되어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 공장초기화를 하고서더 특정 버전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경우도 있고, 이를 또 강제로 다운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자신의 펌웨어에 맞게끔 진행하는게 좋겠죠.

1년전 자료들이 대부분이라 찾아서 커펌을 진행해본 결과 버전은 크게 문제 없었습니다.

3.65였던 버전이 이제는 3.74까지 올랐고, 이 버전이 마지막 버전이자 현재는 완벽히 커펌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3.74 버전이 아닌 분들께서는 3.74까지 올린 후 커펌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준비물 해야할 부분

QCMA 컨텐츠 관리자

PSN 계정 (북미로 만드세요. 국내는 아이핀 인증해야함 ㅋ)

나머지 부분은 따라하면서 하나하나 같이 받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의 사항

-경로 한글 X, 영문 경로만 이용

이는 어떤 작업을 하더라도 웬만하면 영문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국내에서 만들어지는 툴은 거의 없고 대부분 해외에서 만들어서 물건너오는데, 해외 제작자분들을 동양의 조그만 반도의 언어따위는 신경도 안쓰시기에 웬만하면 무조건 영문으로 통일하시는게 마음 건강에 이롭습니다.

커스텀 펌웨어 진행하기

아래 영상이 최고였습니다.

다른 설명따위는 필요없이 그대로 따라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영어를 못 해도 상관없이 이 유튜버는 복사 붙여넣기까지 완벽한 초보자들을 위한 진행을 하고 있으니 이거보고 못하시면 그냥 안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9HWm4561hU 

 

레트로아크로 SFC 에뮬 구동하기

SFC 구동은 그냥 바로 될 줄 알았는데, 이게 은근히 힘들었습니다.

PSP시절과는 다르게 자체 에뮬 홈브류가 아니리 대부분 레트로아크를 통해서 많이들 사용하시는 것 같더군요. 최근에는 대부분의 에뮬들이 그냥 레트로아크로 통합되는 분위기 입니다.

레트로아크가 매닉악한 사용자들에게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기는 하지만, 조금 라이트한 유저들에게는 조금 버거울 수 있습니다. 일일이 세팅하기도 그렇고 말이죠.

하지만 생각해보면 이제 고전게임이라는 장르가 FC, SFC, MD, MAME와 같은 오락실 게임이 아니라 PS, PS2, SS과 같은 차세대 게임기로 인정받던 게임들이 고전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이제 고전게임의 기준이 바뀌었고, 개발이 그리 예전같이 원활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레트로아크가 있는게 어딘지... ㅠ

레트로아크도 아래 설치영상을 이요하시면 됩니다.

레트로아크 측에서 직접 만들어 올린 영상이니 힘들이지 않고 바로 확인하실 수있습니다.

단! bundle.zip 파일은 없습니다.

뭔가 문제가 있다고해서 내렸다고 하는데, 그래서 저도 이 이후 부분에서는 딱히 언급을 해드리기가 힘드네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이후는 다른 내용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8iP_L49QdI 

 

SFC 게임 실제 구동 해보기

구동이 되는 것은 확인 했습니다.

이거저거 다 한것은 아니고 일단 플레이가 되는 것을 확인했으니 이제 슬금슬금 이거저거 설치해봐야겠습니다.

하지만 듣다보니 스위치보다 그리 좋은 포퍼먼스를 보여주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SFC 에뮬이라 사양은 그리 안 탈줄 알았는데, 아니면 레트로아크 자체가 무거운지...

여튼 완성되어 기쁘네요~

집에있는 거의 모든 기기들이 SFC가 되어갑니다.

스마트폰, 비타, 스위치, RG351P

어린시절 가져보지 못 했던 그 설움이 이렇게 발현되네요 ㅎㅎㅎ

그래도 진짜 지금까지 사서 제일 쓸모없는 기기 1위에 빛나던 플레이스테이션 비타가 드디어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포터블 게임기는 딱 이 사이즈가 좋은 것 같네요.

다들 즐거운 커펌생활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