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민당 이야기

인터넷 대표 캐릭터 업체 마조웍스의 표절 사건과 대처

by 서민당총재 2013. 11. 4.
반응형

마조웍스의 표절 사건과 대처


얼마전 마조웍스에 안좋은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바로 표절관련 이야기였죠. 개인적인 팬으로서 마조앤새디는 그럴리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올라오는 이미지는 심금을 울리기에 아주 적절한 이미지들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콜라보인가? 표절인가? 어떻게 공론화 되었나?


마조웍스에서 판매중인 상품중 몇개의 상품이 팬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었던 모양입니다. 그리고 마조앤새디 블로그에서 팬분들이 댓글을 통해서 문의를 했었지만 마조웍스 측에서는 대처를 하지 않았고, 점차 알려지게 되면서 수면위로 올라오게 되었죠.


<논란이 되었던 상품들>


궁금했습니다. 마린블루스 시절부터 좋아하던 작가분이 그리고 지금까지 독특하고 개성강한 디자인으로 다른 분야를 창조하다시피한 마조앤새디였는데, 정말 안타깝더군요.

하지만 표절이었다는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지금껏 연재해왔던 작품에는 패러디는 있었지만 이렇게 상품으로 판매되어지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보여졌습니다.

그리고 얼마지나지 않아서 마조웍스의 입장발표가 블로그에 올라왔습니다.


<http://blog.naver.com/majosady/30178717983>


여기서 몰랐던 점은 많은 팬들은 마조웍스에서 제작/판매되는 캐릭터 디자인이 실제 작가분이 마조웍스의 디자인을 모두 책임지고 있었다고 생각했지만 실상은 라이센스 업체와 연결해 승인하는 방식으로 캐릭터 상품들이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마조웍스에 잘못이 없다고는 할 수 없는 입장이며, 이는 작가분께서도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떨어진 신뢰감은 어떻게 할 수 없는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었습니다.


마조웍스 표절건에 대한 단호한 대처, 사람들이 바라던 상식으로 승부보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조웍스는 현 표절건에 대해서 입장을 다시한번 밝혔습니다.

표절건이 불거진 상황에서의 대처가 빠르지 못했던 것에 먼저 사과를하고 현재 표절엥 휩싸인 모든 것들에 대한 1차적인 책임은 자신들에게 있다는 것임을 강조하며 정확한 입장과 책임을 표명했습니다.


1. 표절의혹 제품을 모두 전량 수거, 마조웍스 부담으로 전량 폐기

(내/외부적으로 파악된 모든 제품)


2. 표절의혹 제품들에 관해서 이유불문 환불조치


3. 원작자분들에 대한 직접적인 사과


4. 재발 방지를 위한 온라인 품평 게시판 오픈으로 모든 제품을 오픈된 환경에서 검토


출처 - http://blog.naver.com/majosady/30178860437


상식적인 대처였습니다.

물론 상식적이지만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대처방법 이었습니다.

국내의 수 많은 업체들이 표절건에 관해서 물고 물리지만 이렇게 단호하게 자신이 잘못했으며, 이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것을 표명한 곳은 없었습니다.


요즘 표절건으로 도마위에 올랐다가 다시금 사그라들고있는 아이유 표절과 프라이머리 표절과 비교해봤을 때 정말 단호한 입장표명과 대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많은 팬들은 다시금 마조웍스를 믿어보겠다고 기대하고 지켜보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 무척이나 좋아하는 팬이기에 꾸~욱 지켜보고만 있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로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끝까지 지켜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