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잉터테이먼트/자동차 이야기

스파크 다이(DIY) - 2채널 블랙박스 설치(리얼뷰HD)

by 서민당총재 2013. 3. 11.
반응형


스파크 다이(DIY) - 2채널 블랙박스(RV-200HD) 설치 준비


차를 구매한지 이제 제법되어가고 블랙박스도 거의 비슷한 시기에 받아왔지만 이제야 설치를 했습니다.

장착해야할 것은 다른건 몰라도 내비와 블박은 필수항목이라는 생각이기에 드디어 차량 DIY의 기본이 완성된었음을 알리고자 이렇게 포스팅을 하네요 ^ ^


블랙박스는 다른제품에 비해서 차량설치가 손쉬워서 블박을 구매한 개인이 설치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차량마다 설치법이 약간씩 다르지만 기본이 같기에 한번 도전해보심이 그래도 불안하신 분들이라면 매장에 가셔서 설치하면 되는데 가격이 2~3만원의 설치공임으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2채널 블랙박스 설치 비용 : 22만

HD 2채널 블랙박스 리얼뷰(RV-200HD) : 20만원 현금가

저전압 차단기 : 2만원


주변에 내비게이션 작업을하는 형이 있어서 차량용품은 좀 싼가격에 구매를하는 편이라 저정도면 나쁘지 않게 구매를 했습니다. 설치는 직접했고, 저전압 차단기는 공짜로 받았습니다.



블랙박스 설치에 앞서 필요한 준비물이 좀 있는데, 많이 사용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꽤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본다면 스파크의 경우 블랙박스와 십자드라이버만 있다면 다 설치할 수 있지만 편의를 위해서 이것저것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죠


▶준비물

블랙박스, 저전압 차단기, 십자 드라이버, 전기 테이프, 헤라, 니퍼, 낚시, 케이블타이, 커피, 


장소는 문만 활짝 열어둘 수 있는 공간만 있다면 어디든 되는데 저는 복잡한 것을 싫어해서 금정 체육공원으로 가서 편안히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스파크 다이(DIY) - 2채널 블랙박스(RV-200HD) 설치


블랙박스 설치는 간단한데 2채널의 경우 앞뒤로 설치를 하고 뒤에서부터 설치를 하는 것이 편합니다.

뒤에서 장착하고 앞으로와서 마무리하면 이리저리 왔다갔다할 이유가 없죠.


자! 이제 설치를 위해서 블랙박스를 열어보겠습니다.

2채널 블랙박스, 제가 설치할 리얼뷰HD모델을 열어보면 구성용품들이 들어있습니다.

2대의 카메라(전방, 후방), 전원 케이블, 마이크로SD 메모리카드, 후방연장선

블랙박스의 구성품은 대게는 비슷합니다. 후방카메라의 선이 그냥 긴것도 있고, 아니면 이와같이 연장선이 따로 들어있는 것이 있으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가장먼저 이렇게 풀어해쳤다면 마이크로SD카드를 블랙박스에 넣어두시기 바랍니다.

원체 작은 놈이라서 한번 떨어지면 찾는게 여간 귀찮은게 아니라 넣어두기를 권하고, 이렇게 넣었다 뺐다 해봐야지 나중에 메모리확인할때 금방 찾습니다.



이제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에 스티커를 떼고, 창문에 잘 붙여주시면 됩니다.

혹 유리가 지저분하면 걸레를 이용해 한번 닦아주시고 신차일 경우 썬팅부위를 잘 확인하시고 부착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그냥 스티커므로 탁! 하고 붙였습니다.



이렇게 붙였인 후 연장선을 운전석 쪽으로 뽑아냅니다.

뽑아내는 것은 그리 어폅지 않습니다. 후방의 고무실링을 뜯어내고 그 안쪽으로 넣어 자동차의 왼쪽 부분을 통해서 선을 이동시켜 운전석까지 끌고가기면 하면 되니까요



사진으로 보듣이 이렇게 뽑아내면 됩니다.

사진에는 2개의 선이 보이는데 이건 후방카메라선도 이와같이 운전석으로 이동했기때문입니다.

이렇게 뽑아냈다면 후방 작업은 완료되었기에 고무를 꼽아 마무리하면 뒤쪽으로는 갈 일이 없게 됩니다.

앞쪽에서만 작업을 하면되죠.


앞쪽의 카메라도 룸미러 뒤편으로 "탁!" 하고 붙이기만 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파워선을 운전석에 앉아서 보면 오른쪽에(DC),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선은 왼쪽에(V-in) 꽂으시면 됩니다.



이제 거의 마무리단계입니다.

파워를 퓨즈박스에 연결하고 남는 선들을 적제적소에 꽂기만하면 되죠.

그전에 베터리 방전을 막기위한 저전압 차단기를 파워와 연결합니다.


저전압 차단기는 차량의 베터리가 어느 기준까지 떨어지만 블랙박스로 들어가는 전력을 자체 차단하기때문에 베터리 방전에서 어느정도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하지만.... 이거 믿고 계속 있다가는 결국에는 방전나니까, 본인이 알아서 상시와 주행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퓨즈박스는 대게는 운전석 하단 좌측에 부착되어있습니다.

이 뚜껑을 열어서 시가잭이나 실내등에 물려, 상시나 주행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전압 차단기를 보면 끝에 붉은색이 '+', 고리같이 생긴게 접지를 위한 '-' 입니다.

붉은색의 전선을 퓨즈박스에 연결하고, 고리를 차체에 연결하시면 접지가 되어 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완료되었습니다.

상시로 장착하신 분은 접지를 한 순간 블랙박스가 실행될 것이고, 주행으로 설치하신 분이라면 차에 전력이 들어가면 블랙박스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방법은 실행이되면 음성으로 안내를 해주고 음성이 지원되지 않는 블랙박스의 경우 LED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완료되었으니 편안한 주행만 남았네요 ^ ^

혹 모르는게 있으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그냥 설치중에 사진을 찍은거라서 자세한 포스팅이 아니네요.



포스팅 관련 자세한 문의는 메일로 seomindang@gmail.com 해주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질문은 댓글창을 이용해주시기 바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