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넥서스S를 사용하면 처음 시작과 동시에 구글 한글키보드가 설치가 됩니다
이는 안드로이드에서 한글 자판을 사용하기위한 기본 어플인데, 키 자체가 쿼티 자판이기에 화면상에서 많은 오타가 발생 하더군요.
그래서 일반 피쳐폰에서 사용중이던 한글자판을 사용하기 위해서 어플 설치를 했습니다.
그게 전에 적었던 이 포스팅이었죠.
서민당 :: 넥서스S 자판변경(천지인, 이지한글)
개인적으로는 천지인보다 이지한글을 더 선호했지만 자판의 UI가 그다지 좋지못해서인지, 오타 수정을 하기위해 백스페이스를 누를때 전송이 되어버리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찬지인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인터페이스 등에서 훨씬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하지만 특정글자에 한해서 임의로 띄어쓰기를 해 주어야하는 단점이 아직 남아있었습니다.
이는 천지인의 부족한 점이고 제가 이지한글을 더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했였죠.
(개인적으로 창의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천지인이 100점!!)
그러던 와중에 디시금 구글 키보드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이는 최초 설치되던 구글 한글키보드에 있던 쿼티가 아닌 단모음이라고 하는 약간 수정된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큰 만족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구글 한글 키보드 단모음 설정
넥서스S를 사용하신다면 아무 설치없이 설정만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설정 > 언어 및 키보드 > 구글 한글 키보드 > 단모음 키보드 체크
이 같은 설정을 하신다음 기본 자판의 설정을 구글 한글 키보드로 해놓으시기만 한다면 이제는 단모음 키보드를 사욜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구글 한글 키보드 쿼티 그리고 단모음
왼쪽의 이미지가 쿼티이고 오른쪽이 단모음 키보드입니다.
두 개의 모습은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변화된 단모음을 설명하자만 일단 시프트키가 사라지고 두번의 타이핑으로 대체되어 타수가 줄었으며, 모음의 경우도 'ㅓ'를 두번치면 'ㅕ'로 변경되었습니다. 즉 모음의 갯수를 줄여 사용하는 것으로 타수가 확실히 줄어들고, 기존의 쿼티보다 버튼의 크기가 크기에 오타도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구글 키보드의 장점인 미리 완성을 사용할 수있어서 오타가 났더라도 위의 미리 완성된 글자를 선택하면 그 글자로 변경되기에 오타를 치더라고 빠른 수정이 가능하더군요 ^ ^
넥서스S가 쿼티도 나왔다면 정말 만족감이 100%일텐데... ㅠ,.ㅠ 아쉽기 그지없네요.
많은 자판을 사용해보시고 마음에 자신에게 맞는 키보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