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구글뮤직 때문에 시작한 MP3파일 태그관리 쉽게하기

by 서민당총재 2011. 8. 8.
반응형

구글 뮤직을 이용하다보니 태그관리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더군요. 지금까지 MP3기기도 없어서 태그관리의 중요성을 몰랐었는데, 이제 기기가 화려해지다보니 태그이미지등 멋지게 수정해서 사용할 것 같아서 쉽게 태그관리를 해보고자 이리저리 찾다가 찾은 프로그램이 Mp3tag였는데, 괜찮은 것 같습니다.

아직 음원파일관리는 처음이라 이게 좋은건지, 나쁜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슬슬 건드려봐야겠네요 ^ ^
라고!! 적고있는데, 주완아빠님께서 알려주신 곰오디오에 자동 태그정리기가 있다는 소리를 듣고 얼른 깔아봤습니다. 국내 프로그램을 웬만해서는 깔지 않지만 이렇게 귀찮은 작업을 순식간에 할 수 있다는 소리에 냉큼 깔았습니다.
(사실 컴퓨터에서 파일명 등으로 노가다 하는 것을 즐기는 편이기는 하지만 음악파일만은 정말 힘들더군요 ㅠ,.ㅠ)


사실 국내프로그램은 잘 사용안하다고 했지만 곰시리즈는 많이이 사용했었습니다.
무려 2개나 말이죠, 곰플레이어와 곰인코더였는데, 곰플레이어는 당연 동영상보기위해서 사용했습니다. 화질이나 이런것 보다는 자막을 바로 찾아주니 외국에서 받은 영상들의 자막이 바로 선택되어서 무척 좋더라구요. 다음이 곰인코더였는데, 이것은 psp를 가지고 놀던시절에 열심히 롬업에 탈옥에~ 등등하며서 당시 3gp등으로 인코딩하는 것이 너무 힘들던 시절에 나왔던 획기적인 인코더였죠 ㅋㅋㅋ 아마 그당시 곰인코더 이전의 psp사이버표뮬러 mp4는 제가 다 인코딩해서 돌린 것으로  사료됩니다 ㅋㅋㅋㅋ

다시  mp3태그 이야기로 돌아와서 간단하게 곰 오디오로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을 작성해보겠습니다.


1. 곰오디오 다운로드

먼저 곰사이트(?)에 가서 곰오디오의 셋업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http://gom2.gomtv.com/release/gom_audio.htm



2. 곰오디오 설치 


3. 곰오디오 실행 + mp3파일 리스트로 추가

일단 곰오디오 실행파일이 어디있는지 몰라서 노래를 바로 열었습니다.
그리고 편집하고자하는 파일을 모두 드래그해서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합니다.



4. 파일 선택후 메뉴 선택후 태그수정

 
태그를 수정할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키를 눌러 메뉴의 파일정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커다란 팝업창이 뜨면서 현재 음악파일이 가지고있는 태그정보를 볼 수 있는데, 이게 잘 정리가 되어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제대로 정리가되어있지 않다면 수정을 해줍니다.

 
처음에 뜨는 태그는 기존에 제가 수정해놓은 태그입니다. 여기서 왼쪽 하단의 자동입력을 눌러보시면 곰사이트(?) 서버에있는 태그정보를 읽어와 그래도 옮겨줍니다.

이것도 모르고 하루종일 고생만 했습니다. ㅠ,.ㅠ 
그러나!!?!?! 가끔 100%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유사한 음악파일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고 그것을 사용자가 선택해서 기입할 수 있습니다.

예로 위의 mp3중 딸덕후 에미넴의 mockingbird가 이 경우인데, 유사한 에미넴의 노래를 태그를 제공하고있습니다.

 
아쉽게도 mockingbird의 제목이 있는 것은 없어서 제가 대충 기입한 태그를 사용해서 구글플러스에 올려놓기로 했습니다.
어차피 미넴이 형님의 노래는 한 2~3곡 밖에 모르고 그것밖에 듣는게 없으니 그냥 대충 통합형식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게 더 나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죠.


+ps 일괄수정
위에서 방금말한 저같은 사용자를 위해서 곰오디오에서는 이런 일괄수정도 제공되어있더군요...
즉 몇개의 곡을 같은 앨범으로 묶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저는 나가수와 무한도전노래를 이렇게 일괄로 묶어서 사용중에 있습니다.


여러개의 노래를 선택했으면 태그수정과 마찬가지로 선택된 상태의 음악파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의 태그 일괄 수정을 열어보면 팝업창이 뜨면서 태그를 일괄 수정할 수 있게끔 간편한 툴을 제공해 줍니다.


이제 이렇게 간단하게 변경된 파일을 자신이 원하는 폴더로 이동해서 열심히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라면 구글뮤직에 올려놓고 보유한 파일은 모조리 삭제할 예정입니다. 안그래도 용량이 없는판에, 어찌 음악파일등을 하드에 넣어놓겠습니까?! ㅎㅎㅎ 구글뮤직 동기화 짱입니다!!!! 9ㅁ9b


후기
아주 간단하고 좋습니다.
제가 다른건 몰라도 음악파일 관리는 븅~~~ 이라서 제대로된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네요.
웬만하면 제가 추천하는 것 보다 다른 블로그들을 많이 탐방하신 다음 그래도 잘 모르겠다 싶으시면 이걸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진짜 저는 음악관련은 최악의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니 말이죠 ㅋ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