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잉터테이먼트/게임 이야기

PS VITA, 성마도 이야기 ~내 생에 정말 이상한 던전

by 서민당총재 2015. 5. 29.
반응형

PS VITA, 성마도 이야기 ~내 생에 정말 이상한 던전


비타를 구매하고 친구가 <페르소나 4 더 골든>과 함께 <이상한 던전 시리즈>라며 던져줬습니다. 처음 페르소나를 먼저 하려다 제 취향과 살짝 달라서 먼저 <성마도 이야기 / 聖魔導物語>를 시작했는데 한 줄로 평가한다면 “...정말 이상한 던전”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카레?!)
뭔 소리인지 모르겠지만 카레를 구하고 있습니다.개유치
스토리는 라이트해 시나리오에 자체는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반전이나 충격보다는 재미있게 즐길만한 형태의 주제로 스토리가 그냥 던전을 탐험하기 위한 소재라고 생각될 정도로 가볍습니다.



■ 난 이 그래픽 반댈세!
그래픽은 개인취향이라고 생각하는 편이지만 이걸 좋다고 해야하나 나쁘다고 해야하나 2D로 나오는 일러스트 형식의 캐릭터들은 이쁘게 잘 그려진 반면 실제 게임에서 진행하는 3D 부분은 그냥 그런 느낌입니다. 전 조금 아닌 것 같네요.
+PS 제 취향은 2D파라서 3D게임은 고퀄리티 아니면 툰레이딩, 셀쉐이등 같은 형태를 선호합니다.






■ 아는 사람은 쉽고, 모르는 사람은 어려은 그저그런 난이도
졸라쉽다!’ 이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이상한 던전(로그라이크) 형태의 게임을 즐겨보신 분들이라면 무난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이상한 던전 시리즈를 해본 적 없으신 분들이라면 “이게 뭔가?” 할 정도로 어려울귀찮을 수 있습니다.


특히, <풍래의 시렌>과 달리 만복도 캐릭터에 적용되지 않아 위기상황에 빠지더라도 캐릭터가 죽지 않아 마음껏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잡초따위 안먹어도 된다고! 하지만 같이 다니는 동료인 쿠우짐승새끼가 만복도를 대신하면서 플레이를 방해빡치게하니 주의깊게 관찰해야 하는데, 이 쿠우가 공격깝치다하가 죽는뒤지는 수가 있으니 시렌의 만복도 조절과는 다른 방식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솔직하게 말하면 하도 옆에서 불편하빡치게해서 직접 죽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합성과 강화가 기존의 이상한 던전 시리즈와 약간 다른짜증나는 방식으로 변경하는 등 지들딴엔노력을 했지만 ‘차별화’라기 보다는 불편함빽태클이 느껴집니다. 차라리 하드한 던전(페이의 최종문제)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함이라면 이해하겠는데, 딱히 던전 자체가 어렵지도 않으니 뭐가 뭔지 모르겠더군요.불편함을 주었으니 난이도를 낮추겠다.


이 글에서 느낄 수 있지만 그리 호감가는 게임이 아니다보니 도전의욕+99만들기 같은 뻘짓이 높지 않아 엔딩만 보고 마무리 했습니다. 뭐 그래서 혹시 있을지 모를 <성마도이야기> 만의 숨겨진 재미나 특징을 잘 파악할 수 없어 글 자체가 이리 비판적이게 적혔을 수 있다는게 이 글의 문제지만 개인 블로그에서 맘에 안드는걸 까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에 문제 없음.내 돈 주고 안 샀으니 망정이지ㅋ




성마도 이야기 플레이소감
성마도이야기 리뷰나 게시글을 보면 “암걸린다!”라는 글들이 많은데, 진짜 암 걸릴 듯... 진짜 엔딩보자는 의미로 달렸지 다른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는데, 그만큼 졸라지루합니다.

난이도가 얼마나 낮은가 하면 실제로 죽은 건 딱 한번인데, 어떤가 싶어서 초반에 닥치고올라가다가 죽은 거 말고는 플레이하면서 죽을 일이 없습니다.이상한 던전인데 죽지 않아!!!

그러니 실 플레이시 엔딩까지 단 한번도 안죽고 클리어했습니다.


던전에서 드랍되는 아이템들 중에는 귀환 아이템도 자주 나오고 두루마리, 회복템 등 주머니에 가득가득 구겨 넣어도 버릴 만큼 엄청나오니 만복도는 신경도 안 쓰고, 맘만 먹으면 마을로 가고, 강화도 마을에서 언제든지 할 수 있으니 운만 잘 받으면 금방 상급 칼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중간 중간에 워프도 있음ㅋㅋ


몬스터들의 경우에도 딱히 거슬리는 몬스터들도 없고, 몬스터 하우스도 하우스라고 하기 민망할 정도로 몬스터가 몇 마리 없어서 두루마리는 쿠우짐승새끼 밥으로 전락한지 오래... 또 몬스터들이 서로 잡아먹지 않아 렙업 된 몬스터 만날까봐 벌벌 떨지 않아도 되고, 마법진도 색깔별로 나눠져 있어서 “절대 밟지 마시오!”라고 알려주고 있으니 함정에 관한 걱정도 안하고 그냥 막 다니면 됩니다.


암걸릴 정도로졸라짱쉬움!
엔딩 후 256층짜리 최종 던전이 나오는데, “하아~ 솔직히ㅅㅂ 내가 이걸 해야하나...” 싶어서 안함.




■ 성마도 이야기 구매 추천?
사지마라. 돈이 남아돌아 주체를 못하던가차라리 날 줘! 아니면 내가 원하는 소프트의 한글화를 위해서 한글화 소프트를 발매하면 수익이 난다고 개발사들에게 어필하겠다는 살신성인의 자세를 가진 사람들고타마 싯다르타이라면 구매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