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구글 애드센스 분석, 애드센스 수익은 왜 계속 떨어지는가?

by 서민당총재 2014. 2. 21.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분석, 애드센스 수익은 왜 계속 떨어지는가?


요즘 애드센스 블로그 수익에 신경을 쓰면서 수익이 어느 정도 증대 되었지만 이후 블로그 수익이 다시금 급감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솔직히 잘 모르겠지만 대충 예상하기로는 블로그의 전체적인 퀄리티가 많이 떨어진 것과 예상되는 몇개의 원인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서민당 애드센스 하락의 예측상황 1 - 블로그의 질의 하락으로 인한 저품질 평가

제 블로그는 얼마 전까지 웹, IT, 스마트폰 관련의 글들이 대부분 이었지만 모바일 시장이 어느 정도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그저 그런 제품들만 나오고,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등 관련 포스팅을 작성할만한 컨텐츠의 부재로 취미, 형태로 블로그의 주제가 변경되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기에 광고를 제공하는 측의 입장에서는 관련 컨텐츠가 부족한 블로그에 실구매 타겟의 방문이 멀어짐으로 블로그의 평균 단가가 떨어진 것 같은 추측만 해볼 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과 마찬가지로 애드센스 블로거로서의 저품질이 아닐까 합니다.


▲요즘 다시 만화에 빠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뷰 글도 그리 성의있게 적는 편은 아니랍니다.


1. 블로그 컨텐츠 질의 하락

2. IT/스마트폰 관련 방문자의 하락으로 인한 광고 효과의 부재

3. 광고효과가 미비한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



#서민당 애드센스 하락의 예측상황 2-1 - 경고 이후 단가 폭락

애드센스의 단가가 떨어진 것은 그리 오래 된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그 단가가 떨어진 반전의 시기는 애드센스 경고의 시기와 거의 일치합니다. 이는 블로그이 애드센스 광고 배치에 문제가 있었고, 이 문제에 대한 경고조치와 함께 얼마 지나지 않아 블로그 클릭당 단가(CPC)가 폭락했습니다.

단가 폭락은 단순한 트랙픽 폭탄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차츰 떨어졌고, 이는 경고 이후
블로그 스킨 수정이후 경고가 사라짐과 복구가 예상되었지만 복구는 되지 않았으며, 이후 더 떨어져 현재의 클릭당 단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커뮤니티나 SNS 등의 애드센스를 사용하시는 분들과의 대화 결과 경고 이후 복구되신 분들도 있고,

이번 2월에 들어 폭락하신 분들도 많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으로는 단순 폭락은 아니라고 봅니다.


▲떨어진 예상수익과 반대로 올라간 페이지뷰와 클릭수


1. 애드센스 광고 배치에 의한 경고

2. 경고시 블로그 분석결과 단가 조정



#서민당 애드센스 하락의 예측상황 2-2 - 스킨 변경 이후 단가 폭락

이 예측상황은 위의 경고 이후 이어진 스토리입니다.
애드센스 배경의 위치를 변경하라는 경고 이후 이것저것 시도하다 결국에는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킨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이어서 진행되어진 결과 중 하나로 의심됩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정보가 많이 공개되지 않지만 뜬구름 같은 여러 소문은 존재 합니다. 그 중 바로 하나가 무분별한 스킨 수정이며, 스킨을 통째로 바꿀 시 단가 하락 후 1개월 이후 어느 정도 복구가 된다는 소문입니다. 이는 그냥 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기에 그냥 덤으로 적어봅니다.


#서민당 애드센스 하락의 예측상황 3데스크탑 유입량 VS 모바일 유입량
이 부분은 요즘 데스크탑을 이용한 유입보다 모바일에 대한 유입이 압도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검색되어 들어오는 유입의 1위가 네이버, 2위가 네이버 모바일입니다. 그리고 그 차이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특히나 제 블로그의 내용이 IT/모바일의 내용이 대부분이며, 요즘 작성되는 글들도 다 만화/애니 등의 손쉽게 즐길만한 내용이다보니 모바일의 유입이 많고, 광고 수익 역시 모바일이 높습니다. 하지만 단가 부분에서는 모바일이 PC쪽에 비해 현저히 떨이지기에, 전체적인 수익이 떨어진다고 생각됩니다.


▲방문자 대비 수익율은 저조하며 대부분이 모바일에서 수익을 얻습니다.


▲모든 광고는 단가는 개별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구글의 애드센스 알고리즘은 안드로메다급임


1. 전체적인 CPC를 올리는 방향으로 진행

2. PC로 인한 유입을 증가할 수있는 컨텐츠의 생산



구글 애드센스 분석, 블로그의 분석 어떻게 애드센스 수익을 올릴 것인가?


예전 스마트폰을 처음 구매하고 압도적으로 포스팅을 작성하던 시절이 있었지만 그 당시에도 큰 수익은 나지 않더군요. 지금 생각해도 그때가 제 블로그의 황금기였던 것 같지만 지금보다 수익이 없었습니다.

그렇듯 대충 이 글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결론은 간단합니다.
2가지로 나누는데, 질 높은 컨텐츠를 통해 구글의 애드센스 매칭 시스템과 연계해 유입인구가 스스로 클릭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과 두 번째로는 페이지뷰를 압도적으로 올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고의 결과는 두 개가 병행되는 것입니다.


1. 질 높은 컨텐츠 X 광고 승부

2. 페이뷰 깡패질


현제 제 블로그는 페이지뷰가 그리 높지 않고, 이탈률 또한 높은 편입니다.
이 것은 블로그 자체가 전문적인 분야를 다루지 않고, 제 취미와 기분에 맞춰 변동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정말 많은 양의 포스팅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런 형태가 더 장점이 될 수있지만 이제야 2000개 가까이 될 포스팅으로는 어림도 없는 것 같네요.


오랜만에 제 블로그를 나름 객관적으로 평가해 봤습니다.
수익성을 놓고 본다면 그닥 좋은 블로그는 아니라는 결론! 그렇기에 조금은 변화를 가져와야 할 것 같고, 앞으로 종종 이런 분석을 해보려합니다.
앞으로는 꾸준한 애드센스 글로 찾아뵐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