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flac파일 mp3로 변환! 하는김에 wav파일로도 변환

by 서민당총재 2010. 2. 1.
반응형

flac파일은 음원압축파일이다.
음악파일은 나도 모르는 엄청난 종류들로 있다. 다~~ 필요없는 짓이다. 뭔차인지는 모르겠고, 귀가 민감하신 분들이 아니면 이 파일에 대해서는 그닥 아는 사람도 없을 것이다. 허나... 내가 구한파일이 아쉽게도 이 파일이기에 어쩔 수 없이 변환을 해야한다.
내가 듣지도 않을 파일을 왜~ 내가 변환을 해야하는지도 모르겠지만 뭐.. 전에 쓴 드라이브 포스팅과 일맥상통 한다고 보면 될것이기에 이 포스팅을 적어본다.

flac 파일은 무엇인가?
요즘에는 나도 좀처럼 보지 못하던 확장자의 파일들이 즐비하기 시작했다. 그 중에 flac라는 파일은 처음 보는 경우이다. ogg이후에 또 다른 오디오 확장가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약간 달랐다.

flac 파일은 무손실 음원압축파일이다. 즉 CD에서 제공된 음원을 무손실로 압축을 했다는 소리이다.
간단하게 말해 MP3나 OGG등보다 상위의 음질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위키백과를 인용하는편이 나아보여 인용함

FLAC(Free Lossless Audio Codec)은 오디오 데이터 압축을 위한 파일 형식이다. 무손실 압축 포맷이다. 다시 말해서, MP3, AAC, Vorbis와는 달리 오디오 스트림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다른 압축 방법들과 마찬가지로, FLAC의 장점은 전송율·대역폭·저장공간 등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인데, FLAC은 오디오 소스를 온전한 모습으로 보전해준다. 예를 들어, 디지털 레코딩(콤팩트 디스크)을 FLAC으로 인코드하였다가 디코드하면 정확히 똑같은 오디오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보통, FLAC으로 압축하면 원래 크기의 40-50%로 줄어든다. (FLAC 개발자들은 약 47%이라고 주장)[2]

FLAC는 태깅(tagging), 앨범 아트, 빠른 건너뛰기(fast seeking)을 지원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음악 재생과 보관에 알맞다. FLAC은 자유 소프트웨어이자 동시에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로열티 없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많은 소프트웨어 응용이 FLAC을 지원하고 있다. 휴대용 음악 기기나 MP3 플레이어, 고급 오디오 시스템에서의 FLAC 지원은 아직은 미미하나, 점차 증가하고는 있다.[3]

조시 콜슨(Josh Coalson)이 FLAC의 주요 개발자이다.

2003 년 1월 29일, Xiphophorus[?] (지금은 Xiph.Org 파운데이션이라 불리고 있다. 자유 코덱, 자유 포맷 등을 개발하는 단체이다.) Vorbis, Theora, Speex 및 기타 등등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목록에 FLAC도 편입한다고 발표하였다.[4]

원문링크 http://ko.wikipedia.org/wiki/FLAC

하지만 이 포맷은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는지, 아니면 매니아사이에서만 돌아다니고 있는지, 아직까지 지원하는 기기가 잘 안나오는지 모르겠고, 주위 평범하신 분들은 이 파일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대중적인 MP3파일로의 변환을 요구하는 사례가 늘고있다.....라기 보다는 내가 구해서 주는 편인데 내가 유독 음악파일은 잘 못구하는 편이라서 0ㅁ0;;;(내가 관심이 없으니 구하는 방법도 거의 모른다. 사실 멜론, 도시락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도 얼마전에 알았다. 돈주고 받는곳이 있다능~)

하지만 사람들마다 선호하는 파일이 다르기에 이 프로그램을 소개해본다.
사실 몇개 더 알고는 있지만 그건 특정 파일들 끼리만 변형이 되기에 나름 통합 프로그램을 소개하는데 이 프로그램이 변환을 할 수 있는 종류는 아래와 같다.
flac -> mp3 / flac -> wav / mp3 -> wav / wav -> mp3 / flac -> ogg / ogg -> mp3
이렇게 적어놔서 그렇지 거의 모든 포맷을 지원한다고 보면된다. 물론 아주 디테일하게 조정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프로그램같인 비트다 뭐다 어려운것 까지 조정할 사람이면 내 블로그에 글 안읽고, 커뮤니티 활동하실 분들이니까 나같은 사람을 위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설치방법 이 프로그램은 프리웨어라기보다 애드웨어이기에 설치시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 들어가있다. 그것을 모르고 설치하면 쓸데없는 프로그램이 깔리기에 그 부분을 지적하려고 설치 방법을 적는다.


1. 최초의 파일을 다운받아서 실행을 하면 나오는 부분이다.
클릭하고 실행을 하기만 하면되니 GoGo~~


2.이제 설치가 시작되는 것인데, 뭐 그닥 특별할것 없이기에 Next를 클릭 설치를 이어가면 된다.

Warning!Warning!Warning!

3. 이 부분이 문제이다.
애드웨어라서 이런부분을 가장 중요시 체크를 해야한다.
이 부분이 "이상한거 깔겠습니다"라는 부분인데, 툴바와 함께 하나더 뭔가를 깐다. 그냥 안까는게 돕는것이다. 이부분을 헤지하지 않고 넘갔을 시에는 분명이 나중에 짜증이 날 일이 있을 것이다.
Warning!Warning!Warning!



4.코덱과 기타등등에 대한 설치부분의 설명인데 솔직히 사운드 관련이 내가 모르기에 나는 풀 설치를 해봤다. 하는도중에 이상한 오류가나면 그냥 무시를 해서 넘어가면 된다.

5. 설치가 종료된 후 실행파일을 실행하면 언어선택이 나온다. 당연 한국어를 선택하고 실행을 하면 된다. 그러면 메뉴부분의 언어가 한글을 지원하게 된다.


6. 아주 간단하고 심플하게 생겼는데, 상단의 파일을 추가하고, 변환할 파일의 확장자를 선택, 그리고 출력 옵션의 선택, 마지막으로 우측하단의 변환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변환이 시작되고, 원하는 파일이 지정환 폴더에 생성된다.


7.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렇게 mp3 재생기에서 실행을해서 확인을 하면 끝나는 것이다.


... 그런다음 삭제~~~ ㅋㅋㅋㅋㅋ
이런 프로그램이 내 컴퓨터에 오래있으면 사실상 용량이 아깝다~~ 필요할때만 설치하고 지우기를 권장한다. mp3파일은 용량이 아까워서 많이 안 가지고들 있겠지만, 가끔 하드에 꽉꽉 채워두는 이상한 사람들이 존재해서 문제다. ㅋ

그래도 가끔은 필요하니 나름 유용한 포스팅~~~~

+ps 서민당총재 추천음악
소녀시대 디지털 싱글 - 보글보글 삼양라면
소녀시대 디지털 싱글 - 굽굽굽굽네를원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