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쓸데없는 아이디어와 마케팅

아이폰 어플기획

by 서민당총재 2008. 12. 14.
반응형
이 기획서에는 아이폰관련 얼토당토 않은 이야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건 본인이 아이폰이나 터치를 가지고 있지 않기에 혼자 대가리속에서 구상만을 했기에 아이폰이나 터치가 생길경우 언제든 수정 가능한 부분이니 잘못되었거나 정말 얼토당토 않은 부분은 지적바랍니다.
-한글 관련해서 지적이 가장 필요합니다. 가방끈이 짧아놔서....

*이미지 제작이 성의가 없는게 아니라 잘 못다뤄서 어쩔 수 없음 ㅠ.ㅠ

아이폰 어플기획 ver 0.003 (천번정도 수정하면 ver 1.0이 될 것 같다.)
2008/ 12/ 08 - 최초작성
2008/ 12/ 14 - 1회차 수정, 기본적인 메뉴부분 인터페이스 이미지를 추가했고 조금 더 자세한 설명
2008/ 12/ 14 - 2회차 수정, 단어부분 인터페이스 설명 조금 더 추가
 
난 개인적으로 게임과 만화를 무척 좋아한다. 그리고 몇년 전부터 포터블을 무척 좋아하게 되었다. 그렇기에 이번 애플에서 나온 아이폰은 나에게는 꿈의 기기이다. 하지만 국내 사정상 나오는건 거의 포기했고 지금은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기다린다고 보는게 맞지 싶다.

하지만 애플의 앱스토어를 보면서 놀랍기 그지없었다. 아마추어, 혹은 프로 개발자들에게 오픈 되어지는 저런것은 나에게는 큰 충격이었다. 한국it는 뭐... -ㅁ-;; 그렇잖아?
그래서 내가 좋아하는 아이폰에 내가 만든것이 구동이 된다면 얼마나 황홀할까? 라는 생각을 하게되었고 이것저것 생각하게 되었다. 물론 그다지 완성되어지지 않은 기획이고, 언제만들어 질지도 모를 기획이지만 언제가 만들기 위해 아니면 누군가와 같이 만들때를 위해 이렇게 적어본다.

최초 이 게시물은 12월 6일 부터 12월 7일까지해서 약 이틀간 기본적인 그림 파일까지 해서 넣으려고 했지만 개인적인 사정상 논다고 안했다. 그래서 일단은 문서로만 간략하게 적을 것이고 이 게시물은 계속 갱신용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그리고 프리젠테이션이 아니기에 추가설명이나 나의 잡설은 주석으로 처리 할 것임.

게임제목
Let's ~ 시리즈(가칭)
현재로선 총 4개의 Let's 시리즈로 갈 예정이다.

하드웨어
아이폰, 아이터치 // 가당찮지만 잘되면 다른 스마트폰~

언어
영어, 일본어

마케팅
첫번째 작품은 프리 소프트로 올린다.안돼면 $0.99 그리고 홍보는 한국관련 커뮤니티에 홍보를 한다. 무료이기에 하나도 부담되지 않고 다음 시리즈에서 볼륨업을 하여 $2.99 ~ $4.99 판매를 생각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지금 적는 이 글에서는 수익이 0이고 나머지 3개에서 돈을 벌겠다는 생각으로 만든다. 그렇기에 최초 이 작품은 정말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형식으로 짧게 제작된다.

1.개요
이 게임은 현재 NDS게임으로 나온 영어삼매경과 같은 부류이다. 하지만 기획의도는 영어삼매경과 달리 한글을 소개하는 형식의 게임으로, 현재 불고있는 한류의 붐에 편승하자는 의도로 기획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한류로 제일 돈벌이가 가능한 일본에서의 아이폰이 그닥 힘을 발휘하지 못한 시점이라 안타깝지만 일단 인구분포도에서 압도적인 북미시장을 노리고 개발방향을 잡았고, 동시에 일본어로도 개발을 할 예정이다.
//어디까지나 예정이다. 예정이란것은 언제나 변경되는 것 ㅋㅋ

게임 플레이는 터치를 기본적으로 인식하는 아이폰의 경우 필기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 한글의 직접 써보는 방식을 채택했다.
//차후 대박가능성이 제기되면 키보드를 이용한 구글폰으로도 가능하게 끔 제작할 예정이다. ㅋㅋ 예정!

2.게임 기획 상세(이 부분은 나중에 그림으로 설명하는게 나을듯하다.)
2-1. 목적 - 한국을 알리고 한글을 알리는게 최대의 목표이고 최고의 목표는 이 프로그램으로 인한 수익이다. 뭐든 수익이 발생해야지 이어나가기 쉽고 더욱 발전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ㅁ-;;

2-2. 게임 플레이 - 자음, 모음, 단어, 문장 형식으로 발전되어나가는 아주 기본적인 진행 방식을 택하고 있다.

2-3. 게임 인터페이스 - 여기서 좀 할말이 많은데 아이폰은 가로, 세로로 나누어지는데 그에따른 변경점이 존재한다.  일단 글은 쓰는데 나중에 그래픽적으로 넣을 예정이다. -ㅁ- 집에 깔린게 그림판 말고는 없어서......
(허나 프로그램상 문제가 될경우에는 단호 배제한다.)

2-3-1. 메뉴
여기에서 사용된 이미지는 http://www.teehanlax.com/blog/?p=447
받아왔고 틈틈히 있는 이미지는 다들 구글에서 긁어왔다.


아이폰 해상도 320 * 480과 동일

1번 부터 4번은 일단 메뉴이다.
하단에 장착한 이유는 개인적으로 메뉴를 선택할 시에 상단에 있으면 화면을 가리게 된다는 생각에 하단으로 설정했다. 4개의 메뉴를 터치할시에 슬라이드 되는 애니메이션을 보여준다.
1번은 게임설명, 한글에 대한 설명, 조합형 이라는 기본 이해를 하기위한 메뉴얼이 들어갈 예정이다.

2번은 기본 알파벳 여기서 알파벳이라 함은 자음과 모음을 말하는 것이다. 5번에서 보여주는 설명부분의 라벨에서 6번의 형식으로 선택가능하게 된다.

3번은 단어와 단문 기본적으로 5번과 같이 기본적인 설명과 6번에서의 라벨로 단어와 단문을 선택해서 플레이 할 수 있다.

4번은 셋팅으로 예정되어 있다. 현재로선 사운드 말고는 그다지 생각해놓은게 없어서 뭘 넣을지 고민중이다.

5번은 뉴화면의 설명페이지로 볼 수 있다. 즉 선택한 메뉴에대한 간략한 설명을 적고 거기에 대한 디테일한 메뉴로 들어가기 위한 부분인데 어떻게 생각하면 무척 귀찮아지는 요소이기도 하기에 최초 메인화면으로 모든 아이콘을 빼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는 사항이다.

6번은 세부메뉴
1번에서는 게임 메뉴얼, 한글, 조합형의 방식, 2번에서는 자음과 모음, 3번에서는 단어와 단문 4번에서는 세부설정으로 나누어진다.

7번은 클로우즈 버튼과 스크롤바
클로우즈 버튼은 지금 생각으로는 위로의 형식을 가지고 있지만 아예 종료로 할 생각도 든다.가능하다면 파이어폭의 제스쳐 기능을 어플에 넣어보고 싶지만 그게 가능하지에 대해서도 아직 미지수이기에 어떻게 할 지 모르겠어서 일단 위로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위에 넣은 이유는 위로(혹은 뒤로) 가기때문에 화면을 꼭 안봐도 된다는 생각에 상단에 넣어놨다.
/*
추가적으로 제스춰를 할 경우

올인원 제스쳐와 마잔가지로 왼쪽으로 터치 슬라이드 - 뒤로, 오른쪽으로 터치 슬라이드 - 앞으로, 위로 터치 슬라이드 - 위로, 아래쪽으로 터치 슬라이드 - 메인화면으로, 더블터치 - 일시정지 라고 생각만 해두고있다.
*/
스크롤 바는 말 그대로 장문의 글이 있을 시에 화면으로 내리는 행태를 취한다 이 것도 아직 두개의 아이디어 중에 하나일 뿐인데 차라리 00/00 페이지를 해두고 /앞부분을 터치하면 앞으로 /뒷 부분을 터치하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형식으로도 생각해 봤다. 개인적으로는 스크롤을 귀찮아 하기에 2가지 부분중에서 고민중이다. 허나 대부분이 스크롤에 익숙하기에 일단 대중적인 부분을 넣어봤다.


2-3-2. 게임화면안에서 메뉴가 나눠지는데 한글은 정사각형 안에 글을 쓰는 방식이므로 회면 중앙부에 정사각형과 그안에 점선의 십자가 들어있다.(펜글씨 교본책을 보라.) 그리고 화면 하단에 메뉴로 메뉴, 미리보기, 등의 단추가 있다.
이것은 위의 기본 4가지 메뉴에서 3번째 메뉴를 실행후 문장으로 선택해서 들어간 모습이라면 될것이다.

사실 이렇게 허접하게 생겨먹지는 않았지만 기술이 없다보니 이렇게 조잡하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단어연습을 선택해서 설명을 한다.

이미지가 조잡한건 이해 부탁드림

1번은 메뉴바
여기에서도 어김없이 등장하는게 단어 연습이나 자/모음에서도 들어갈 부분이다.
이곳도총 4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있는데 첫째가 메뉴
두번째가 미리보기 - 이부분은 4번에의 글자를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시 누르면 보여지는 것이고 기본적으로 초보를 위한 기능이다. 어차피 이 프로그램은 유저가 한글에 대해서 하나도 모른다는 가정하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괜시리 어렵게 만들 필요가 없어서 미리 글자를 보여주는데 그래도 하드플레이를 위해 감추기 효과를 선택할 수 있게 넣었다.
세번째는 듣기 이 부분은 돈이 된다면 성우를 기용해서 단어의 발음을 넣는부분이지만 아마도 제외항목중에 하나이다.//돈이 없어서
네번째는 단어체크이다. 이 부분을 클릭해 놓으면자신의  단어장에 보관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다.
허나 이것들은 다 바뀔수도 있다.

2번은 1번의 세번째 부분인 듣기를 위한 재생이미지이다. 클릭하면 그부분부터 재생이 되는데 굳이 넣을 필요도 없을듯 하지만 일단 이미지를 넣어놨다. //아마도 강력하게 삭제가 될 예정이다.

3번은 쓰기영역 즉 저 정사각형 안에 한글을 쓰는 부분이고 실제 플레이되는 영역이다. 즉 저기서 터치를 하면 글자가 써진다.

4번은 보기이다. 저 글자를 적는다는 부분인데 초보자는 저렇게 그림자로 나오고 좀 공부를 했다는 사람은 안나오게 설정이 가능하게 된다. 그것은 위의 5, 6번도 가능하다.

5번은 한글표기 초보자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기에 보고 적을 수 있게 상단에 표기했다. 하지만 설정으로 감추기가 가능하다. 그리고 지금 쓰고있는 글자부분은 진하게 표시되도록 정했다.

6번은 영문발음 외국인 사용자를 타깃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영문 발음을 한글 바로밑에 적어놨다. 이것도 5번과 마찬가지로 감추기가 가능하다. 그리고 표기 부분은 한글의 조합을 나타내기위해 2단으로 나누어 표기했다. 내가 알기로는 외국에서 사용되는 한국어 교제에서도 저렇게 사용되고 있는걸로 알고있다. 물론 아닐수도 있다. 아닐가능성이 더 크다. //사실 잘 모르겠다.
그리고 대한민국에서 한자만 대문자로 표시해 놓은것은 저렇게 다르게 부각된다라는 것이지 저렇게 만든다는게 아니다. //그래픽 실력이 바닥이니 보니 어쩔 수 없다.

2-3-3. 단어 연습에서는 단어를 쓸 때의 글자 부분중 한 단어의 부분이 부각되는 기능을 사용한다.

2-3-4. 문장 연습에서는 띄어쓰기에 맞춰 부각되고 한음절을 다른 색이나 다른 부분으로 설정할 예정이다.

3. 조작 - 조작은 기본적으로 아이폰에서는 손가락 말고는인식을 하지 못하기에 모든것은 손으로 직접 조작을 한다. 그리고 모든 한글의 기본적인 부분은 PDA에 사용되는 한글필기 입력방향을 지향한다.

4. 효과음 - 음악관련은 생각해본적은 없다.
허나 가능하다면 자신의 아이폰에 있는 음악을 들을 수 있게하는게 가장 좋을듯하다. 그래야 저작권이니 이런거 하나도 문제없이 넘어갈 수 있기 때문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