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잉터테이먼트/게임 이야기

서민당 고전게임, 성검전설3 새로운 한글패치 그리고 저작권

by 서민당총재 2017. 5. 6.
반응형

서민당 고전게임, 성검전설3 새로운 한글패치 그리고 저작권



오래전 <성검전설3> 한글 패치에 포스트를 작성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퀵 세이브/로드 방식으로 제공되던 한글 패치가 이제는 롬파일에 적용되어 바로 플레이할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저 같은 고전 게임 팬에게는 정말 좋은 소식이기도 합니다.


아직 <성검전설 시리즈>를 제대로 즐겨보지 않았던 입장에서는 그리고 SNES9X 보다 ZSNES를 좋아하는 유저로서 더더욱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하.지.만



한글 패치에 있어서 항상 문제 되는 게 바로 저작권입니다. 유저들마다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고전 게임에 대한 패치를 불편하게 여기는 분들도 많이 있어 이번 패치가 공개되고 일부 유저들이 이는 불법이라 패치를 내릴 것을 요구했고 이에 제작자분께서는 논란 때문이었는지 공개되었던 한글 패치를 내리셨습니다. 그래서 한글 패치를 기다렸던 유저들 중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되었으나 이후 다시 오픈해주셨네요. 완전 감사합니다.


[ 성검전설3 패치 다운로드 ]






<성검전설3>의 한글 패치 방식은 IPS방식으로 에뮬게임 한글 패치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간편하게 할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잘 모르는 유저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딱히 힘들지 않으니 금방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총 3가지로 <성검전설3 일본판 롬파일>, <성검전설3 한글 패치 IPS 파일>, <IPSWin 2.0 프로그램> 이렇게 준비하시면 끝입니다.


1. <IPSWin 2.0 프로그램> 실행




2. 롬파일과 IPS파일을 각각 열기 를 통해서 넣습니다.




3. <패치> 버튼을 눌러 패치를 시작합니다.




4. 패치가 완료된 롬파일을 에뮬레이터를 이용해 실행 합니다.




이제 <성검전설3>를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최근 <아이작>과 <스펠렁키>를 플레이한 후 딱히 플레이하는 게임이 없어서 <디아블로3>를 하고 있었는데, 명작이라는 <성검전설3>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디아블로3>도 재미있게 하고 있었지만 그래도 제 취향이 엔딩이 있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라 본격적으로 해봐야겠네요.


저같이 고전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에 있어 참 단비같은 작품이니 한글화 해주신 분들에게 다시금 감사를 표합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