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리케이션 리뷰

다방, 직방 싸고 좋은 방은 다 허위매물 간단한 정보만 바라자

by 서민당총재 2015. 8. 16.
반응형

이 글은 앱이 아닌 웹페이지를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앱의 경우 그놈이 그놈이라 차이가 거의 없으니 딱히 비교할 게 없고, 

전 웹에서 두 사이트를 매일 사용했기에 웹에서 보이는 두 브랜드의 차이불만점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다방, 직방 싸고 좋은 방은 다 허위매물 간단한 정보만 바라자


독립을 준비하면서 컴퓨터 앞에 앉아서 매일 다방과 직방을 둘러보고 있습니다. 물론 두 개의 원룸앱의 정확도는 어마어마한 수준의 허위매물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래도 자리에 앉아서 찾아보기에는 편하기에 매일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우리지역한정)본격적으로 찜한 방들을 찾아 전화연락 후 확인을 해보면 싸고 좋은 사진이 올라온 것들은 100% 허위 매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어제 계약이 되었다거나 공사중이라는 등 다양한 거짓말로 다른 매물을 보여줍니다. 중고차냐? 매물이 있는 경우 관리비가 표기된 금액과 다르거나 차량 주차비를 따로 받는 등 결국 가격이 올라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다시 앱으로 돌아가 확인해보면 버젓이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허위매물 신고는 불편함과 귀찮음에 그냥 넘어갑니다. 나만 당할 수 없다??



두 앱을 사용해봤지만 사실 앱으로 사용하기보다 웹에서 더 많이 사용을 했습니다. 이 두 앱을 보면 거의 동일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먼저 발매된 직방보다 후에 발매된 다방이 사용자 편의에 있어서 직방을 보완해 나온 느낌이 강합니다. 단 직방의 경우 선점효과 때문인지 등록된 방의 수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방은 여기서 약간의 꼼수를 사용해 더 많은 방을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하나의 방에 다양한 금액을 넣고 검색 시 모조리 내뱉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사용자는 한 검색결과에서 봤던 방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직방(http://www.zigbang.com/)

직방은 선두기업이지만 사용자 편의에서 조금 부족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웹 부분에서는 지도 부분이 아주 불편한데 확대되는 영역이 크지 않아 원룸 밀집지역의 경우 디테일한 위치를 잡아내기가 힘들며 또한 화면에서 보여주는 지도 영역은 크고 우측에 보여주는 원룸의 사진은 작아 한눈에 정보를 취합하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원룸 쪽 사진을 선택하면 지도가 자동으로 움직여 아주 불편하고, 지도에 노출 된 원룸의 위치와 표시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원룸 상세페이지에 들어가도 사진을 제외하고는 딱히 볼 게 없습니다. 특히 하단의 지도부분의 지도와 스트리트뷰를 같이 노출시켜 웹페이지에서 보고 있음에도 작게 볼 수밖에 없고, 링크조차 지원하지 않아 직접 지도페이지로 갈 수 없습니다.

그냥 웹서비스를 사용하지 말고 앱을 사용하는 게 건강에 이롭습니다.



다방(http://www.dabangapp.com/)

직방을 보고 만들었는지 직방에서 불편했던 점들은 대부분 보완하고 나와 사용자가 사용하기에는 아주 편합니다. 우측의 원룸의 경우에도 사진이 큼지막하게 나와서 걸러낼 것들은 안보고 지나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만족스럽죠. 그리고 지도 확대 기능도 좋아쩔어서 특정 매물을 확인하기 좋고 지도에 표시된 매물을 클릭해도 원룸 상세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단 위에 말했던 꼼수 노출에서 꼼수를 약간 부렸는데, 다양한 월세를 한 페이지에 넣을 수 있는데, 이게 좋기는 한데, 이상하게 같은 화면에 여러 매물이 뿌려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검색에서 월세 20~30만으로 설정을 하면 500/25와 300/30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이 두 개가 같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거 또 보고 본거 또 보고


상세검색의 경우.... 딱히.... 상세검색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런 기능들보다는 월세나 보증금을 쪼개서 보여주는 게 방을 구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더 좋은 것 같은데 방을 등록하는 사람들을 때문에 더 많은 노출을 하려는지 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두 서비스의 차이를 보면 웹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방이 사용자 편의적입니다. 그렇지만 매물에서 아직 직방이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두 서비스는 서로의 모습을 보면서 보완을 해 나가면 사용자들이 정말 좋기는 한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업체관리라고 생각합니다. 방을 올리는 부동산들이 허위매물을 많이 올리기에 진짜 제대로 올리는 사람들이 더 많은 피해를 보고 두 서비스의 신뢰도가 떨어지는게 가장 큰 문제겠죠.


제가 전화해본 다양한 업체는 100% 허위였습니다.

좋고 싼 방들이기에 전화해서 만난 후 다른 매물들만 보여주는 것이죠. 즉! 허위매물에 관련되어서는 강한 패널티를 주고 업체 등록을 막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럴 리 없겠지만 그리고 직방은 웹서비스를 좀 개편해야지 그러지 않고서는 앞으로 다방에 밀릴 것 같아 보이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