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잉터테이먼트/게임 이야기

NDS에뮬, DeSmuME 0.9.10 설정/실행

by 서민당총재 2014. 3. 2.
반응형

NDS에뮬, DeSmuME 0.9.10 설정/실행 (NDS/3DS 적용가능)


개인적으로 에뮬을 즐기는 편이지만 유독 NDS종류의 에뮬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NDS 터치방식 때문에 특유의 재미를 느끼기에는 부족함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전 SFC나 PS 그리고 오락실용 MAME용 게임을 즐기지만 그래도 알아두면 나쁠 것 없어 작성해 봅니다.

현재 NDS에뮬 중에 DeSmuME 에뮬이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DS에뮬과 함께 3DS까지 지원하고 있고, 세이브 파일까지 연동되는 등 다양한 기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NSD 에뮬레이터 DeSmuME 다운로드 페이지

※DeSmuME 게임패드 플러그인 다운로드 페이지

에뮬레이터는 32bit, 64bit가 있으니 자신의 컴퓨터 환경에 맞는 것으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DeSmuME 실행

DeSmuME에서 구동되는 파일은 .nds파일입니다.
저도 몰랐는데, 드래곤 퀘스트4를 어떤 분께서 한글화 해주셔서 이 포스팅이 작성되었는데 구동시켜보니 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DeSmuME 사운드 설정

처음 DeSmuME를 실행해보니 사운드가 약간 깨져서 소리설정을 들어가 셋팅을 했습니다.
설정 가능한 부분이 몇 개 없어서 하나하나 눌러보면 금방 자신에 맞는 소리 설정팅이 가능합니다.


메뉴 > Config > Sound Settings

Dual SPU Synch/asynch 에서 Synchronous로 변경



DeSmuME 세이브 타입 설정

처음 드퀘4를 실행했더니 세이브가 안된다고 나오더군요.
NDS의 경우 다양한 불법 외부기기를 지원하는데 한글화한 드퀘4에서는 기본으로 설정하니 제대로 저장이 되지 않아 세이브 타입을 변경했습니다.


메뉴 > Config > Solt1

Retail(Auto) 에서 Retail MC +ROM으로 변경

게임마다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DeSmuME 게임 패드설정

게임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게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게임패드를 설정하려고 하는데, 바로 적용되는 분들이 있지만 적용되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이 수정하시면 됩니다.

키 설정에 들어가면 키보드를 이용하면 변경이 되지만 패드로 변경시 키가 먹지 않을 경우 패치파일을 에뮬레이터 방에 넣어준 다음 재실행 한 후 패드로 키 값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메뉴 > Config >Control Config
desmume.pin 을 다운로드 후 설치폴더에 복사



이제 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NDS 게임의 특징상 터치가 적용되는 부분은 아마 마우스로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에뮬이 정식 버전이 1.0이 아닌 것으로 봐서 아직 많은 부분 불안하겠지만 그래도 적용된 게임을 보니 만족할만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